영어 학원을 새로 창업하려는 분들은 시작 전 큰 고민거리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. 그것은 프랜차이즈로 시작할지, 아니면 개인 브랜드로 시작할지에 대한 부분입니다. 각각의 장단점을 간략히 알아보고, 최선의 선택을 위해 어떤 부분을 고민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- 프랜차이즈의 장/단점:
프랜차이즈는 브랜드파워로 초반에 학부모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으며, 교재선정과 운영노하우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처음 원장들에게 부담이 줄어듭니다. 하지만 비용이 비싼 교재와 본사/지사의 압박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. - 개인브랜드의 장/단점:
개인브랜드는 원장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어 효과적일 수 있으며, 학부모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셀링포인트가 됩니다. 또한 본사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으나, 경험이 적은 경우 모든 것을 스스로 처리해야 하는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. -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은 원장의 성향, 경험, 능력에 따라 적합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. 경험과 개성을 강조하고자 하는 원장님들은 개인 브랜드를 추천하고, 비용이 더 들더라도 교재 선택이나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고 싶은 초보 원장님들은 프랜차이즈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. 또한 처음에는 프랜차이즈를 통해 경험을 쌓고 나중에는 자체 브랜드를 섞어 운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 마치 초등은 프랜차이즈를 사용하고 중등/고등은 자체 커리큘럼을 사용하거나, 초등에서도 프랜차이즈가 아니더라도 학원 운영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.